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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성 환 (동서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무원장)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은 개인적인 특성이나 성격, 사회적 지지에 따라 개인적 차이가 많으며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함으로 새로운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배워 스트레스를 극복해 나갈 수 있다.


 

  우리는 점점 복잡해지고 끊임없이 적응하기를 요구받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누구나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하며 스트레스를 받고 살고 있다고 호소하는데 그래서 흔히 이 시대를 스트레스의 시대라고도 부른다.
본 글에서는 과연 누구나 사용하는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략히 최신의 논문들을 참고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스트레스란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로써 15세기 경부터 영어권에서는 압력, 물리적 압박의 뜻으로 쓰이기 시작했고 17세기 경에는 어려움, 곤란, 역경의 의미로 받아들이기 시작했으며 20세기에 들어서 질병이나 정신질환의 원인으로 간주되고 시작했다.
현대 과학 영역에서 최초로 스트레스를 정의한 사람은 Hans Selye이라는 사람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외부적인 자극(stressor)에 대한 유기체의 비특이적 반응'을 스트레스라 하였고, 이러한 반응은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와 관계된다고 하였다.
스트레스는 아직까지도 완전하게는 정의되고 있지 않지만 현대까지의 연구에서 연구 목적에 따라 세가지 모델로서 정의되는데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자극과 조절인자사이의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로 나룰 수 있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에 의해 더욱 정확한 정의가 기대된다.



 
스트레스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외에 신체적 정신적 질환의 원인으로 간주되어지는데 스트레스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일에 대한 관심이 저하되고 업무실적이 떨어지며 대인관계에서 의사소통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사고의 위험도 높아지게 되며 결과적으로 개인을 실직의 상태로 이끌기도 한다.

스트레스와 관련된다고 널리 알려진 신체질환으로는 심장병과 심장마비, 위궤양, 만성적 요통, 두통, 당뇨병, 피부병 등이 있고 모든 정신과적 질환이 스트레스와 부분적으로 관계 되어지나 특히 우울증과 정신분열증, 수면장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인체에는 고유의 생체리듬이 있고 예측하지 못한 정신사회적 변화(소위 스트레스)에 의해 생체리듬이 깨어지면 이에 적응하기 위해 인체의 내분비 기능에 변화가 생기며 특히 부신피질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면역기능이 떨어지므로 여러 질병에 걸리게 된다.
스트레스는 정도의 문제로서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그강도가 높을 때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여러 연구자에 따르면 개인에게 주어진 상황이나 환경의 특성보다 주어진 사건을 얼마나 스트레스로 받아들이느냐 하는 개인의 인식이 중요한다고 한다.



  스트레스의 대처에는 우선 무엇보다 각자의 마음가짐이 중요한데 스트레스를 인생의 불가피한 일부로 받아들이고 스트레스를 해결할수 있는 문제로 보는 것이다. 스트레스란 부정적이고 위협적이지만 성장을 위한 기회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내가 느끼는 스트레스 감정이 분노, 긴장, 두려움, 불안 중 어느 것인가? 무엇이, 누가, 어떻게 내 기분을 상하게 하는가?를 자문자답하여 자신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바뀌어 새로운 대처방식을 배워야 한다.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간단히 소개하면, 규칙적인 수면, 규칙적인 신체활동, 적합한 체중유지, 일상에서 벗어나기, 목욕탕에서 노래부르기, 취미생활, 긴장을 떨쳐버리는 것, 이완훈련(명상, 요가 등), 타인과의 대화 등이 있으며 심각한 스트레스로 일상생활의 유지가 힘들 정도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한 약물요법, 정신치료, 기타, 이완훈련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상에서 스트레스의 개념, 생활에 미치는 영향, 대처방법 등에 간략히 설명하였는데 결론적으로 스트레스란 일상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은 개인적인 특성이나 성격, 사회적 지지에 따라 개인적 차이가 많으며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을 전반적으로 파악함으로 새로운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배워 스트레스를 극복해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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